고전 명리 용어 해설 三元之理(삼원지리) 萬法之元(만법지원) 天地人의 이치는 萬法의 근원이다. 人道順應(인도순응) 無禍平安(무화평안) 사람이 道理에 순응하면 禍가 없고 평안하다. 人是悖逆(인시패역) 百端禍反(백단화반, 또는 爲禍百端) 사람이 道理를 지키지 않으면 禍를 당하며 온갖 일이 안된다. 先天何處(선천하처) 要知來處(요지래처) 전생(과거)을 알고자 한다면 현재의 자신을 돌이켜보라. 後天何處(후천하처) 要知去處(요지거처) 후생(미래)을 알고자 한다면 현재의 행위를 살펴보라. 陰陽之法(음양지법) 洛書基源(락서기원) 陰陽五行 이치의 기원은 하도낙서(河圖洛書)에서 기원한다. 天地順應(천지순응) 精和平溫(정화평온) 천지에 순응하면 고요하고 평온하다. 天地悖逆(천지패역) 混亂禍反(혼란화반) 천지에 순응치 않으면 혼란과 禍을 당한다. 五行偏全(오행편전) 定而禍福(정이화복) 五行을 두루 갖추었느냐, 偏重되었느냐는 그 사주의 禍福을 결정한다. 配合干支(배합간지) 定人福禍(정인복화) 간지의 배합여부는 그 사람의 禍福을 결정한다. 五陽從氣(오양종기) 五陰從勢(오음종세) 五陽은 氣(정신)를 따르고 五陰은 세력(이익)을 따른다. 四柱配定(사주배정) 年根爲本(년근위본) 四柱上에서 年柱는 그 사람의 根本을 이룬다. 年月喜神(년월희신) 祖先有德(조선유덕) 年月 자리에 희신이 있으면 조상의 음덕이 있다. 月柱提網(월주제망) 父兄興衰(부형흥쇠) 月柱는 사주의 근간으로 부모 형제의 흥망성쇠를 나타낸다. 日柱論之(일주론지) 夫婦看法(부부간법) 日柱로서 부부의 상태를 살펴본다. 日時喜神(일시희신) 妻子發展(처자발전) 日時자리에 희신이 있으면 처자로 인하여 발전이 있다. 時柱終實(시주종실) 子孫興衰(자손흥쇠) 時柱는 종실을 나타내는 곳으로 자손의 흥쇠를 본다. 衰者沖剋(쇠자충극) 拔根之害(발근지해) 衰한 五行을 충극하면 뿌리가 뽑혀나가는 큰 害를 당한다. 旺者沖刑(왕자충형) 怒發之禍(노발지화) 旺한 五行을 刑하면 旺神이 大怒하여 禍를 당한다. 天好地合(천호지합) 地旺宜靜(지왕의정) 天干은 地支와 合을 좋아하고 왕한 地支는 고요한 것이 좋다. 合而宜處(합이의처) 或有不宜(혹유불의) 合은 좋게 이루어지지만 때에 따라 좋지 못한 경우도 있다. 沖而不宜(충이불의) 或時宜處(혹시의처) 沖은 좋지 못하게 되지만 때에 따라 좋게 작용 할 때도 있다. 合多不奇(합다불기) 沖多不定(충다불정) 合이 많으면 좋지 못하며 충이 많으면 안정이 없다. 大病得藥(대병득약) 大富大貴(대부대귀) 사주상 大病이 運에서 藥을 得하면 대 발전을 한다. 合待沖起(합대충기) 沖待合成(충대합성) 合은 沖에서 運이 일어나고 沖은 合에서 일을 이룬다. 强者宜制(강자의제) 弱者宜補(약자의보) 강한 오행은 억제하는 것이 좋고 약한 오행은 보충하는 것이 좋다. 淸命論貴(청명논귀) 濁命論富(탁명논부) 청한 사주는 귀를 논하고, 탁한 사주는 부를 논한다. 假神用事(가신용사) 碌碌浮生(녹록부생) 破格이나 用神이 무력하면 평범하고 하잘것없는 인생으로 떠돌아다닌다. 吉神太露(길신태로) 起爭之風(기쟁지풍) 길신도 과다하게 투출하면 투쟁이 일어난다. 凶神深藏(흉신심장) 食虎之患(식호지환) 흉신이 심장되어 있음은 범이 숨어 있는 것과 같은 우환이 있다. 夫妻因緣(부처인연) 宿世之來(숙세지래) 부부의 인연은 전생의 인연에서 온 것이다. 父子因緣(부자인연) 此緣宿世(차연숙세) 부자의 인연은 전생에서 후생 인연까지 이어 갈 것이다. 源淸流濁(원청유탁) 先榮後敗(선영후패) 사주는 청하나 행운이 탁하면, 처음은 영화로우나 후에는 패망한다. 源濁流淸(원탁유청) 先困後榮(선곤후탁) 사주는 탁하나 행운이 청하면, 처음은 곤란하더라도 나중에는 영화롭다. 德勝財者(덕승재자) 君子之風(군자지풍) 덕(印星)으로 재물(財星)을 이기면 군자의 풍을 이룬다. 財勝德者(재승덕자) 多能之象(다능지상) 재물(財星)로 덕(印星)을 압도하면 다재다능한 사람이다. 身主要强(신주요강) 用物財官(용물재관) 일간은 신강함이 좋고 財官을 用神으로 하면 좋다. 身主柔弱(신주유약) 用之印比(용지인비) 日干이 약하면 인성과 비겁을 用神으로 삼아야 한다. 先印後財(선인후재) 初困後榮(초곤후영) 행운이 먼저 印星運이고 후에 財星運이면 초년은 곤하더라도 후에는 번영한다. 先財後印(선재후인) 初榮老敗(초영노패) 行運이 먼저 財運이고 後에 印星運이면 초년에 번영하더라도 老年에는 패한다. 調候不及(조후불급) 無實無後(무실무후) 사주상 조후가 불급이면 선후를 막론하고 결실이 없다. 男犯四敗(남범사패) 屈曲波瀾(굴곡파란) 男命이 四敗(도화)에 휘말리면 굴곡파란의 삶이 된다. 女犯四敗(여범사패) 淫亂孤獨(음란고독) 女命이 四敗에 휘말리면 음란고독하다. 貧富之源(빈부지원) 食財輕重(식재경중) 빈부의 근원은 식상과 재성의 경중에 의한다. 官重無印(관중무인) 慾高無成(욕고무성) 官은 重한데 印星이 없으면 높은 관직에 대한 욕심은 많아도 출세는 어렵다. 印重太過(인중태과) 貧寒寒儒(빈한한유) 印星이 태과하면 빈한하게 사는 가난한 선비이다. 財多身弱(재다신약) 富屋貧人(부옥빈인) 재다신약 사주는 부옥빈인 즉 부자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이다. 傷官無財(상관무재) 雖巧必貧(수교필빈) 상관이 있으나 財가 없으면 재주는 뛰어나나 필히 가난하다. 傷官無財(상관무재) 後嗣終無(후사종무) 男命에 상관이 旺하고 통관신인 재성이 없으면 후사를 이을 자식이 없다. 傷官執刀(상관집도) 將相公候(장상공후) 상관에 양인(칼)을 차고 있으면 장군과 재상같은 벼슬을 한다. 殺印相生(살인상생) 生殺威權(생살위권) 살인상생 사주는 생살을 다루는 권위있는 직업에 종사한다. 倒食重重(도식중중) 落胎頻繁(낙태빈번) 女命에 도식(偏印)이 중중하면 낙태를 자주한다. 財星破印(재성파인) 因財致禍(인재치화) 재성이 희용신인 인성을 파하면 재로 인하여 화를 당한다. 傷官破官(상관파관) 生子別夫(생자별부) 여명에 상관이 관을 파하고 있으면 자식 놓고 남편과 헤어진다. 印重無官(인중무관) 多學無成(다학무성) 인성이 많아도 관성이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해도 관직으로 성공하지는 못한다. 金白水淸(금백수청) 聰明過人(총명과인) 금백수청한 사주는 총명하고 남달리 결백함이 있다. 木火通明(목화통명) 高學博識(고학박식) 목화통명한 사주는 학문이 높고 박식하다. 水多浮木(수다부목) 平生浮浪(평생부랑) 水가 많아 목부된 사주는 평생 부랑생활을 한다. 土多埋金(토다매금) 愚鈍之象(우둔지상) 土가 많아 매금된 사주는 우둔한 경향이 있다. 兩神相戰(양신상전) 先要和戰(선요화전) 양신이 상전하면 우선 싸움을 중재할 통관신이 필요하다. 食傷入墓(식상입묘) 必畏終命(필외종명) 운에서 식상이 입묘할 경우 필히 사망할 우려가 있다. 提網墓庫(제망묘고) 少年不發(소년불발) 월지가 辰戌丑未의 묘고이면 초년 운이 불발한다. 提網四庫(제망사고) 謂之雜氣(위지잡기) 월지가 辰戌丑未이면 소위 잡기라 한다. 調候順調(조후순조) 順成平安(순성평안) 조후가 순조로우면 쉽게 성공하고 평안하다. 調候不及(조후불급) 苦中之發(고중지발) 조후가 불급이면 고생하며 발전한다. 拱貴拱祿(공귀공록) 最忌嗔實(최기전실) 공귀(관격) 공록(재격)은 전실됨을 가장 두려워한다. 用神不用(용신불용) 苦難後發(고난후발) 용신으로 사용할 오행을 만나지 못하면 그 인생은 고난 후 發한다. 格局卽喜(용신즉희) 順發安平(순발안평) 격국과 희용신이 좋으면 순탄하게 발전하고 평안하다. 陽多孤陰(양다고음) 妻宮不良(처궁불량) 男命에 陽오행이 많고 陰오행이 약하면 처궁이 불량하다. 陰多孤陽(음다고양) 夫君不發(부군불발) 女命에 陰오행이 많고 陽오행이 약하면 남편이 불발한다. 金水傷官(금수상관) 先官後財(선관후재) 금수상관격은 우선 관을 용신으로 삼으며 재는 후에 택한다. 群劫爭財(군겁쟁재) : 많은 비견․겁이 재를 놓고 다투는 것을 말한다. 得比理財(득비이재) : 비견.겁의 힘을 얻어서 재를 다스린다는 뜻이다. 明官跨馬(명관과마) : 천간의 관성이 지지 재성의 생을 잘 받고 있음을 뜻한다. 夫星入墓(부성입묘) : 관성이 묘궁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가령 甲乙 생이라면 그의 관성은 庚辛金인데 그의 墓궁은 丑이 되므로 甲乙日 생이 주중에 辛丑이면 부성입묘이다. 明暗夫集(명암부집) : 투간된 관과 암장된 관이 여럿이 모여 있다는 뜻이다. 背祿逐馬(배록축마) : 관성이 수제(受制) 또는 절하고 재성이 비견.겁을 만난 것을 말한다. 傷官傷盡(상관상진) : 상관을 극하여 그 상관이 기진맥진한다는 뜻이다. 破了傷官(파료상관) : 상관성이 손상되었다는 뜻이다. 溝通水火(구통수화) : 수화가 상극이지만 중간에 목을 만나면 水生木 木生火로 개울에 물이 통하듯이 그 기가 잘 來往한다는 뜻이다. 上下情和(상화정화) : 천간으로 지지로 서로 생극제화하여 서로 정답게 화목해서 협조한다는 뜻이다. 眞.假傷官(진.가상관) 진상관이란 월지의 상관을 말하며 가상관은 월지에 인수나 비겁을 놓고 주중에 있는 상관으로 용신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變化傷官(변화상관) 진상관이 변하여 가상관이 되는가 하면 또 가상관이 변하여 진상관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가리켜 "진.가상관의 변화"라 한다. 盡法無民(진법무민) : 관살이 다(盡)하여 종자(從者)가 없다는 뜻이다. 즉 주중에 제살태과로 관살이 무력한데 운에서 또 다시 제살함을 말한다. 除去其病(제거기병) : 사주에 병이 되는 자를 제거시킨다는 뜻이다. 一將當關(일장당관) : 어떠한 건자(健者) 하나(일장)가 주중에 나타나서 떼를 지어 나를 괴롭히고 해치려는 자를 제압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 고전 명리 용어 해설 天關地軸(천관지축) : 건(戌亥).곤(未申)을 사주에서 구성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貪財壞印(탐재괴인) : 재를 탐내어 인수가 파괴된다는 뜻이다. 財印不碍(재인불애) : 인수와 재가 동림하여 있어도 장애가 없을 때가 있다는 뜻이다. 貪生忘剋(탐생망극): 생하는 것이 탐이 나서 극하는 것을 잊어버림. 去官留殺(거관유살) : 관살이 양립될 경우 정관은 합거되고 칠살은 남아 있는 것을 말한다. 官殺竝用(관살병용) : 관과 살을 모두 병용하여 쓴다는 뜻이다. 去留舒配(거류서배) : 거할 자는 거하고 유할 자는 유하며 짝이 되는 자는 짝을 지어 살관이 잘 조정되어 있다는 뜻이다. 母慈滅子(모자멸자) : 모자멸자란 그 어머니가 너무 인자하여 도리어 그 아들을 망친다는 뜻인데 사주에 인수가 너무 많으면 도리어 그 사주는 불길하게 된다는 뜻이다. 兒能生母(아능생모) : 아능생모란 나의 아(兒) 즉 상관 식신의 입장으로서는 일주가 母가 되는 것이므로 이 兒로써 살을 제거하여 일주(兒의 모)를 살려준다 하여 아능생모라 한다. 病重無救(병중무구) : 병이 중한데 구출하여 줄 오행신이 없다는 뜻이다. 鬼物除去(귀물제거) : 일주가 종을 하려는데 심히 미약한 인수나 비견이 있어 종에 방해가 될 때에 주중에서 그 방해되는 자를 충거시킴을 말한다. 病藥相濟(병약상제) : 사주유병에 병을 제거하는 약이 있어 그 병의 횡포를 방어하고 있음을 말한다. 財滋弱殺(재자약살) : 신왕관약에 관살을 용신으로 하는데 관살이 미약하여 재의 원조를 받아 관살로서의 임무를 감당케 하는 것을 말한다. 財命有氣(재명유기) : 재와 일주가 모두 기가 공존하여 있다는 뜻이다. 金實無聲(금실무성) : 金이 너무 태왕하여 아무런 명성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뜻이다. 오행원리소식부(五行原理消息賦)에 있는 말인데 금실은 多金 즉 금일주가 비견.겁다 또는 인수가 태왕함을 말함이며 무성은 소리가 없다는 말인데 명성이 없다는 뜻이니 성공하지 못함을 뜻한다. 春陽燥烈(춘양조열) : 춘절에 양기점왕(陽氣漸旺)하여 화기가 강렬하므로 건조하다는 뜻이다. 물론 寅卯辰월을 말하는데 이때는 삼양.사양.오양으로 양기가 점점 강렬해져 건조되는 때이므로 춘양조열이라 한다. 微溫之土(미온지토) : 丑 동토가 사주에 火氣를 받으면 미약하나마 온기를 받는다하여 丑土가 유화(有火)인 경우를 미온지토라 한다. 축토는 항시 丙丁巳午를 대동하므로서 미온지토가 될 수 있는 것이며, 辰戌월은 동토가 될 수 없고 未월토는 조토(燥土)라 칭한다. 鬼物除去(귀물제거) : 일주가 종을 하려는데 심히 미약한 인수나 비견이 있어 종에 방해가 될 때에 주중에서 그 방해되는 자를 충거시킴을 말한다. 旺喜順勢(왕희순세) : 왕한 자는 운에서 순세함을 기뻐한다는 뜻이다. 互換財祿(호환재록) : 사주 중에서 서로간의 재록이 타방에 바뀌어 놓여있을 때에 서로 다시 바꾸어 찾아서 필요하게 쓰인다는 뜻이다. 化爲泄傷(화위설상) : 일주와 합하여 타를 생함이 많아 과설기되는 경우를 말한다. 화위설상이 되면 도와주는 운이 길하며 생조가 없으면 공명을 이루기 어렵다. 滴水熬乾(적수오건) : 한 방울의 물이 심한 가뭄에 근이 없어 말라있다는 뜻이다. 及身而止(급신이지) : 오행이 상생하다가 그 생이 일주에 이르러 생정(生精)이 승화하지 못하고 그쳤다는 뜻이다. 去濁留淸(거탁유청) : 사주에 탁기와 청기가 혼합되어 있다가 탁기는 去하고 청기(淸氣)만이 보존되어 있다는 뜻이다. 兒又生兒(아우생아) : 아우생아란 내 아(兒)가 또 다시 그 아를 낳았다는 뜻이다. 상관이 재를 생하는 것인데 그 재가 상하지 않음에 집안의 번영을 일으킨다. 精神飽滿(정신포만) : 사주의 생기가 내 몸으로 집중되어 있다는 뜻이다. 정신포만에 탁함이 없으면 귀함이요, 용신이 손상되지 않음에 극히 부하고 극히 귀하게 된다. 殺藏官露(살장관로) : 칠살은 지지에 암장되어 있고 정관은 간두에 나타나 있다는 뜻이다. 氣貫八方(기관팔방) : 정기가 팔방으로 관통하였다는 뜻이다. 기관팔방은 네 방위(子午卯酉)가 순수하게 갖추어진 것인데 사람의 명에서 이것을 얻으면 이름이 천하를 관통한다. 神淸氣秀(신청기수) : 일주가 고강(高强)하여 그 정신이 청하고 오행에 용신의 기가 빼어났다는 뜻이다. 元神透出(원신투출) : 원신투출이란 월지 본신(元神)이 천간에 나타나 있다는 뜻이다. 天寒地凍(천한지동) : 하늘은 차고 땅은 얼어있다는 뜻이다. 母情有變(모정유변) : 나를 자애하던 그 어머니 정에 변화가 생겼다는 뜻이다. 日落西山(일락서산) : 丙火 일주가 申酉月에 출생하였다는 뜻이다. 樹大根深(수대근심) : 목 일주가 지지에 그 근이 튼튼히 박혀 그 목이 왕성하다는 뜻이다. 上下情和(상화정화) : 천간으로 지지로 서로 생극제화하여 서로 정답게 화목해서 협조한다는 뜻이다. 姉妹剛强(자매강강) : 비견.겁이 태왕하다는 뜻이다. 군겁쟁재와 자매강강의 차이점 군겁쟁재나 자매강강이나 비견.겁이 태왕한 것은 똑같으나 군겁쟁재는 주로 남명에 사용하고 자매강강은 주로 여명에 사용하는 말이다. 또 군겁쟁재는 비견 겁 多에 재 少의 경우요, 자매강강은 비견 겁 多에 관 少의 경우이니 이 경우는 "군겁쟁관"이나 또는 "군겁탈부"라고도 말할 수 있다. 명리정종 위경론에서 "姉妹가 剛强이면 乃 塡房之婦라"고 하였다. 母衰子旺(모쇠자왕) : 모체되는 일주는 약한데 자손되는 식신.상관은 강하다는 뜻이다. 모쇠자왕의 母는 나의 모친 즉 인수를 말함이 아니고 "내 자녀의 모가 되는 모"로써 내 자체 즉 일주를 말하는 것이며, 또 子라 함은 내 자녀를 가리킴이니 즉 식신 상관을 말함이다. 고로 이 격은 일주 대 자녀가 되는 식신 상관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그 자녀를 편관 정관으로 하는 남명에는 하등의 관계가 없고 여명에만 구성되는 것이다. "식왕신쇠"는 "자왕모쇠"(모쇠자왕)와 똑같은 말이지만 명리정종에서는 "식왕신쇠"로 적천수징의에서는 "모쇠자왕"으로 각각 그 용어를 달리하고 있다. 三般貴物(삼반귀물) : 삼반귀물이란 정인.정관.정재를 말한다. 연해자평 여명(女命) 시결(詩訣)에서 "財.官.印綬 女命逢之 必旺夫라 不能殺多 無混雜이면 身强制伏에 有稱呼라(재.관.인수 여명봉지 필왕부라 불능살다 무혼잡이면 신강제복에 유칭호라)"고 하여 정재.정관.정인의 세가지 물을 귀라고 하여 명에 잘 배치되어 있으면 그 여인은 크게 귀하게 되어 정부인 칭호를 받게 될 것이라고 하였으며, 또 계선편에서는 "남명신강에 우삼기면 위일품지귀(男命身强에 遇三奇면 爲一品之貴)라"하였는데 소주(小註)에서 삼기란 甲戊庚 乙丙丁 己辛癸를 말함이 아니고 정관 정인 정재를 삼기라고 말하여 이 세 가지 물(삼반물)을 귀중히 여기고 있는 것이다. 이 세 가지 물이 동림하여 있으면 자연 그 조정이 잘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니, 가령 신약하면 인수로 보신하고 신강이면 관으로써 유제하고 또 관살이 왕하면 살인상생으로 조절하고 인수태왕 관부족이면 재성으로 재자약살(財滋弱殺)하게 되는 것이니 이 삼반물이 사주에 놓여 있으면 대체적으로 귀하게 될 수 있는 소질이 다분히 있게 되는 까닭이라고 하였다. 帶木之土(대목지토) : 사주에 토가 목을 대동하여 임하고 있다는 뜻이다. 土가 木을 대동하고 있다는 뜻은 辰戌丑未 土중에 辰土와 未土는 각각 암장된 乙木을 포용하고 있기 때문에 木을 띠고 있다하여 대목지토라고 말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未土는 木의 庫가 되므로 왕하지는 못하나 유독 辰土는 춘절 寅卯木의 여기로써 木의 쇠궁이라고는 하나 未土에 비하면 훨씬 강하다. 그러나 사주에서 칭하는 대목지토는 辰土나 未土가 단독으로 있으면 대목지토라 칭하지 않고 주중에 寅卯木이 있거나 또는 甲乙木이 辰土나 未土 상에 있을 경우를 말한다. 이렇게 되면 土는 자기의 능력을 상실하고 木의 제하에 있으므로 木의 힘이 되어 그 역량을 조장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寅卯月 辰日 생이거나 또는 辰日 寅卯時 생은 그 辰土가 寅辰 또는 卯辰으로 목국이 되어 木의 힘을 조장하고 스스로의 土氣는 약해진다는 뜻이다. 未土 역시 未日 卯月生 이거나 未日 卯時 생은 그 未土를 대목지토라 할 수 있는 것이며, 또 천간으로 甲辰 乙未도 역시 대목지토로 木旺土衰가 된다. 養金之土(양금지토) : 양금지토란 金을 자양하는 土 즉, 庚辛金의 養宮이 되는 辰丑土를 말한다. 土와 未土도 土生金으로 작용이 동일할 것 같으나 未는 未中丁火 戌은 戌中丁火로 화여기(火餘氣), 화고(火庫)가 되어 火克金하므로 작용이 불가하다. 그러나 辰土와 丑土는 습토로 능히 생금할 수 있는 것이 차이점이며 庚日이 월시에 辰土나 辛日이 월시에 丑土를 놓아도 동일하게 작용한다. 고로 庚辛이 주중 살국을 만나도 辰丑土가 있으면 습토로 설기시켜 살인상생되어 좀 체로 종을 하지 않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재다하면 탐재괴인으로 자양지금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양금 즉 庚金은 포태법으로 辰土가 양궁이고 辛金은 丑土에 양궁이므로 庚辰日의 辰土, 辛丑日의 辰土는 각각 양금지토 또는 자양금지토(滋養金之土)라고 칭한다. 假殺爲權(가살위권) : 살이 변하여 도리어 권(權)으로 된다는 뜻이다. 계선편(繼善篇)에서 말한 "신강살천 가살위권(身强殺淺은 假殺爲權)"이라고 한데서 연유되는데 신주가 강왕하고 살이 약하면 그 살은 변하여 가살되어 권으로 화한다는 뜻이다. 동서(同書)에 이와는 반대로 "비요즉빈 신쇠위귀(非夭則貧은 身衰爲鬼라)"라 하여 신주가 쇠약한 곳에는 정관도 귀(鬼) 즉 살이 된다고 하였는데 이것을 간추려 본다면 신강한 사주는 칠살도 화하여 官.權으로 되는 것이며 신약한 사주는 정관도 화하여 귀.살이 되어서 요사하지 않으면 빈(貧)하게 된다는 뜻이다. 官祿分野(관록분야) : 일주지관(日柱之官) 즉 일간이 일지에 녹을 놓고 그 녹이 국을 이루고 있음을 말한다. 관록이란 관의 녹을 말함이니 가령 甲日 생이라면 관은 辛金이요 그의 녹은 酉이므로 갑일이 酉를 봉함을 말한다. 그리고 분야란 한 영역을 차지 한다는 뜻이니 예를 들어 삼합 또는 방합을 이룬 것을 말한다. 過於有情(과어유정) : 유정은 본래 좋은 것이나 그 정이 너무 과하면 발전에 지장이 있다는 뜻이다. "지무원달(志無遠達)"이라 하여 너무 유정하면 그 원대한 뜻을 달성하지 못한다고 글에 기록되어 있다. 과어유정은 과어작합(過於作合)과 상통되니 천간으로 지지로 그 합이 둘 이상 놓여있으면 해당된다. 추명가 여명편(女命篇)에서 "합다합귀 좋다마소 사랑통에 죽어나니 홍등가에 녹주부어 기생 몸이 된답니다."라고 하였는데 이곳에서 합다란 과어유정을 말함이요 합귀는 귀인을 말함이니 즉 이곳저곳에 합이 많고 귀인을 많이 두어서야 어찌 현량한 주부가 될 수 있겠느냐는 뜻에서 홍등가 즉 화류계에 몸을 바쳐 기생 몸이 된다고 한 것이다. 祿元互換(녹원호환) : 일주의 정관이 시간(時間)에, 시간(時間)의 정관은 일주에 서로 바뀌어 놓여져 있다는 뜻이다. 삼명회통에서 "녹원호환은 네 日時가 있으니 戊申일 乙卯시, 丙子일 癸巳시, 丁酉일 壬寅시, 庚午일 丁亥시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녹은 정록(正祿)이 아니고 정관(일명 록)을 말함이다. 가령 戊일의 정관 乙은 시간에, 시간 乙의 정관은 일주 申궁 庚금에 서로 그 녹이 바꾸어져 있고 또 丙일의 녹은 시간 癸수요, 시간 巳궁 丙화의 녹은 일주 子중 癸수에 있고 또 丁일주의 녹은 시간 壬에 있고 시간 寅중 甲목의 녹은 일지 酉궁 辛금에 있으며, 또 庚일주의 녹은 시간 丁화에 있고 시지 亥중 壬수의 녹은 일지 午중 己토에 있어 각각 바꾸어져 있으므로 녹원호환이라 한다. 幇身有情(방신유정) : 방신이란 비견.겁으로써 신왕 즉 일주를 보하는 것을 말함이요, 유정이란 나를 도와 은인이 되어 정이 있다는 뜻이다. 용신정법(用神定法)에 일주가 약하면 그 일주를 보해야 하는데 보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고 하였다. 그 하나는 비견.겁으로 보하는 법과 다른 하나는 인수로써 보하는 법이 있는데 전자의 경우를 방(幇)이라 하고 후자의 경우를 조(助)라 하여 합칭 방조(幇助)라 하는 것이다. 制殺太過(제살태과) : 살은 나를 극하므로 의당 제살이 길하나 그 살을 너무 과하게 제살하였다는 뜻이다. 살은 원칙적으로 제하는 것이 길하다 함은 상식화 되어 있지만 身이 강한 사주는 도리어 살을 喜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살을 필요로 하는 격에서는 그 살을 제거하면 불의(不宜)하는 것이므로 추명가에서도 말하기를 "칠살이 희제복이나 불의태과라(七殺이 喜制伏이나 不宜太過라)"고 하였다. 財官雙美(재관쌍미) : 사주에 정재와 정관이 둘 다 한곳에 임하여 있어 아름답다는 뜻이다. 계선편(繼善篇)에서 말하기를 "癸日坐向 巳宮이면 及是 財官이 雙美라"고 하였다. 즉 재관쌍미라는 것인데 그 이유는 巳中 丙火는 癸水의 정재요, 戊土는 癸水의 정관이 되어 두 귀성이 한 쌍으로 아름답다는 뜻이다. 동서(同書)에서 말하기를 "壬坐午位를 號曰 祿馬同鄕이라(임자오위를 호왈 록마동향이라)"하였는데 그 祿이란 정관이요 馬란 財馬로써 정재를 말하는 것이니 壬午일 또한 재관쌍미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재관쌍미란 癸巳일 壬午일을 요약해서 한 말이다. 地支連茹(지지연여) : 지지가 나무의 뿌리가 연달아 뻗어 나가듯 하였다는 뜻이다. 지지가 나무뿌리처럼 연달아 뻗어 나가듯 했다는 뜻은, 가령 子년 丑월 寅일 卯시 또는 丑년 寅월 卯일 辰시 등의 예로 아무 년에서나 시작하여 연월일시가 순번으로 되어 나감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未년생이라 하면 申월 酉일 戌시의 예가 그것이다. 이 격이 놓여져 있으면 그 의지가 견고하고 신념이 강하여 나무가 뿌리를 뻗어 나가는 것과 같이 생활기반이 튼튼하며 전정(前程)이 잘 발전해 나가게 된다하여 부귀가 쌍전한다는 말이다. 化神洩秀(화신설수) : 합하여 화하는 신이 다시 설기하여 빼어나다는 뜻이다. 똑같은 목화상관(木化傷官)이지만 木身旺 火弱이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이라하고 火旺 木身弱이면 목분비회(木焚飛灰)라 하는 것과 같이 化氣神 弱에 泄氣 旺이면 화위설상이라 하고 化氣神 强에 泄氣弱이면 화신설수라고 하는 것이다. 循環相生(순환상생) : 순환상생이란 사주중에 금목수화토 오행이 모두 구전(俱全)되어 생하고 생함이 끊임없다는 뜻이다. 순환상생이란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식으로 생하고 생하여 고리 형(가락지 원형)으로 끝없이 회전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이 순환상생을 "생생불이(生生不已)"라고도 하고 또 그 생하는 뜻이 절대 패(悖)하지 않는다 하여 일명 "생의불패(生意不悖)"라고도 한다. 또 그 생하는 근원이 길게 흘러 전한다 하여 "원원류장(源遠流長)"이라고도 한다. 天地德合(천지덕합) : 천지덕합이란 천간으로 합하고 또 지지로도 합함이 있는 것을 말한다. 천간지지로 모두 합한다 함은 가령 癸未일 戊午시의 예와 같이 戊癸가 합하고 지지로 午未가 합하는 따위, 또는 乙酉일 庚辰시로 천간이 乙庚으로 합하고 지지가 辰酉로 합하는 따위인데 이것은 이상 설명한 외에 己丑日 甲子時, 甲申日 己巳時, 己卯日 甲戌時, 庚辰日 乙酉時, 丙戌日 辛卯時, 辛巳日 丙申時, 丁亥日 壬寅時 등을 말한다. 眞氣往來(진기왕래) : 나의 제일 중요하게 작용하는 기와 타의 중요한 기가 서로 일시에 바뀌어 놓여 왕래하여 있다는 뜻이다. 나의 중요하게 작용하려는 神이란 신왕에는 재관, 신약에는 인수를 말하는 것인데 그 길신이 日柱 내몸에 놓여져 있지를 아니 하고 타에게 즉 時間에 놓여져 있으며, 또 時間 즉 타에 중요한 길신은 내 일주에 놓여 있을 때에 일주는 시지로, 시간은 일지에서 × 자 형으로 서로 교류하게 되는데 그 교류되는 기는 그야말로 서로 쌍방에는 없는 吉氣(길기)이다. 다시 말하여 「참다운 기」가 되는 것이므로 이것을 왈 「眞氣交流」또는 그 진기가 왕래한다 하여 「眞氣往來」라고 말하는 것이다. 적천수에서는 "上下情同이 左右氣協이라(상하정동이 좌우기협이라)"고 하였는데 그 상하란 일간은 시지로 시간은 일지로 서로 × 자 형으로 같은 情으로 합하는 것이요 좌우란 일지에서 시지는 左(좌)요 시지에서 일지는 右(우)가 되는 것인데 그 일지 좌우는 서로 그 기를 협동하여 최대의 편의를 보아 왕래시켜 준다는 뜻이다. 秋水通源(추수통원) : 추수란 가을 물이란 뜻이요, 통원이란 근원이 통하였다는 뜻이다. 秋水, 가을 물은 즉 申酉월 壬癸일을 말하는 것이니 壬癸水가 申월은 득장생궁(得長生宮)하며 逢印綬(봉인수)하여 自旺(자왕)이 된다. 또 秋水明鏡(추수명경)은 매우 맑으므로 金水雙淸(금수쌍청)이나 澄淸之水(징청지수)라는 말로 대변한다. 秋水通源은 근본적으로 금수쌍청에 청백하고 신왕한 국을 이루고 있으므로 격국에서 혼탁으로 변하지 않는 한 대체적으로 부귀한 자가 많게 되는 것이다. 甲木萌芽(갑목맹아) : 亥月에 甲木이 싹이 트기 시작하니 甲木의 氣가 강하다는 뜻이다. 亥中에는 壬水와 甲木 그리고 戊土의 氣가 존재하여 있으나 戊土의 기는 미약하고 甲木의 勢가 상당한 세로 扶植(부식)하고 있다. 甲木은 亥에서 始生하므로 亥月生을 갑목맹아 또는 갑목맹동이라 부르며 또 목이 시생(胞胎法으로 甲木이 生也)하므로 亥月을 小春이라고 한다. 氣聚坎宮(기취감궁) : 사주의 정기가 水에 집결되었다는 뜻이다. 취(聚)라 함은 취합 즉 집합이 되었다는 뜻이요, 坎宮이란 북방 즉 水宮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기취감궁이라 하면 사주의 氣가 전부 수기로 집결하였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기취건궁(氣聚乾宮)이라 하면 그 기가 전부 戌亥로 집결되었다는 뜻이며, 氣聚艮宮(丑寅)․氣聚巽宮(辰巳)․氣聚離宮(火)․氣聚坤宮(未申)․氣聚兌宮(酉)․氣聚辰宮(卯) 등이 있게 되는 것인데 그 뜻은 모두 이상에서 해석한 바와 같다. 殺刃相停(살인상정) : 七殺과 羊刃이 서로 합하여 머물러 있다는 뜻이다. 칠살은 甲木에 庚金, 丙火에 壬水와 같다. 羊刃은 양일주의 刃 즉 陽刃(양인)으로써 甲에 卯, 丙에 午, 庚에 酉, 壬에 子인 것이다. 그런데 칠살은 극아지살(剋我之殺)이요, 양인은 나의 매씨(妹氏) 즉 비겁이 되는 것인데 그 매씨 비겁은 殺의 애인이 되어 必合하게 되어 있다. 가령 甲의 칠살은 庚이요, 甲의 매씨는 乙인데 그 乙과 庚은 乙庚合하여 부부간이 되므로 甲庚간의 전투를 정전시키게 되니 경에 말하기를 『殺刃이 雙顯均停이면 位至王侯라(살인이 쌍현균정이면 위지왕후라)』고 한 것이다. 그런데 양인이 왕하고 살이 약할 때에는 그 양인이 세군(歲君)과 합하는 것을 大忌하고 충함은 무방하며, 반대로 양인이 약하고 살이 강할 때에는 그 양인을 충함을 忌하고 合 歲君함을 喜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또 살이 강할 때에는 그 살을 합하거나 충함을 모두 불길하게 보는 것이다. 살인상정이면 지위가 귀한 품계에 오르는데 중화의 도를 잃으면 염라대왕이 불러들인다고 하였다. 三奇得位(삼기득위) : 삼기란 정재․정관․정인을 말함이요 三般物(삼반물)이 주중에 좌정하고 있다는 뜻이다. 삼기에 대하여는 두 가지가 있다. 흔히 甲戊庚 天上三奇, 乙丙丁 地下三奇, 壬癸辛 人元三奇의 삼기와, 그리고 정재․정관․정인이 俱全(구전)된 삼기가 있는 것인데 이곳에서 말하는 삼기는 정재․관․인의 삼기를 말한다. 繼善篇(계선편)에서는 『남명신강에 우 삼기면 위일품지귀라(男命身强에 遇 三奇면 爲一品之貴라)』고 하였고 소주에서는 『삼기란 갑무경 을병정 임계신 하는 삼기를 말함이 아니요 정재 정관 정인을 말함인데 가령 甲일생이면 정재되는 己토와 정관되는 辛금과 정인되는 癸수를 말함이요, 乙일생인에는 정재 戊토와 정관되는 庚금과 그리고 정인되는 壬수를 구존하여 만나는 것을 말함인데 남명에 신강한 사주가 이와 같이 놓여 있으면 일품귀(국무총리)가 된다.』고 하였다. 여명에 대하여는 渭涇論(위경론)에서 『삼기가 득위하니 양인이 만리봉후라(三奇가 得位하니 良人이 萬里封侯라)』하였고 그 小註(소주)에 『삼기란 갑무경 을병정 하는 삼기가 아니고 정재․정관․정인의 삼기를 말함이요, 득위란 가령 갑일생인이 정재 기토가 진술축미支, 정관 신금이 신유술支, 정인 계수가 해자축支에 임하는 것을 말함인데 그렇게 놓이면 그 부군(양인)이 크게 귀히 되는 것이라』고 밝혀 놓았다. 이 두 곳의 글만 보더라도 남명이나 여명이나 모두 財官印이 구전되면 신약에는 인수가 생조하고 身强殺淺(신강살천)에는 재가 滋殺(자살)하여 각각 귀히 되는 것이 분명한 것이니 그 일주가 고강하고 그 삼기자도 得位하거나 得長生으로 根하니 대귀하게 될 것은 당연한 이치이므로 위 兩書에 모두 이같이 밝혀 놓은 것이다. 子午雙包(자오쌍포) : 자오쌍포란 자오가 상충이며 또 수화상극이 되면서도 서로 잘 포섭하여 공존하고 싶어 한다는 뜻이다. 삼명통회(三命通會)에서 말하길 『子는 北極之垣(북극지원)으로 紫微宮(자미궁)이 되어 帝座(제좌)요 午는 端門(단문)으로써 그 子午는 帝王 所居之位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子午가 공존하고 싶어 하는 것에는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 되는데 그 하나는 水火가 서로 상충 상극하면서도 서로 木을 얻으면 水火가 旣濟之功(기제지공)을 세우려는 의욕이 있어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이 帝座의 端門으로써 座位(좌위)없는 端門이 소용없는 것이며 또 端門없는 帝座가 소용없는 것이므로 서로 雙包하여 소거지위를 잘 보합하자는 의도인 것이다. 서로 상충 상극되어 있으면서도 서로 이용하여 훌륭하게 되려는 점과 또 상반되는 둘이 서로 합하여 다른 하나의 완전한 구실에 이바지하여 부귀하게 된다는 점으로써 소홀히 보지 못할 귀격 구성중 하나의 역할이라고 보아 마땅한 것이다. 그런데 그 구성에는 첫째, 兩子兩午 쌍포로 이루어지는 예, 둘째, 兩午가 包一子 하는 예, 셋째, 兩子가 包一午 하는 예의 세 가지가 있는바 子는 陽生하고 午는 陰生하여 그 子午는 양생 음생하는 기운으로써 사주에 이를 봉한 자는 대대가 귀하게 된다 하였다. 戰而不降(전이불항) : 칠살과의 전투에 임하여 죽으면 죽었지 절대로 降伏(항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전이불항은 공을 위해 전사하는 상이 되어 醉醒子(취성자)라는 글에서 『殺旺에 復行殺旺之鄕이면 立業建功處에 不免死於刃制之下하고 刃多에 再行羊刃之地면 進祿得財處에 必然 終於藥石之間이라(살왕에 복행살왕지향이면 입업건공처에 불면사어인제지하하고 인다에 재행양인지지면 진록득재처에 필연 종어약석지간이라)』고 하게 된 것이다. 會同帝闕(회동제궐) : 戌亥를 會同하였다는 뜻이다. 會同(회동)이란 회합을 같이 하였다는 뜻이요 帝闕(제궐)이란 나라님(왕)이 사는 궁궐을 말함인데 나라님이 사는 궁궐이란 戌亥를 말하는 것인 즉 회동제궐이란 나라님이 사는 궁궐 즉 戌亥를 사주에 갖추었다는 뜻이 되는 것이다. 戌亥를 왜 帝闕이라고 하는가 하면 술해는 天門으로써 天의 관문이 되는 것이요, 子는 紫微宮(자미궁)으로써 天帝(천제)가 거하는 帝座(제좌)가 되는 것인바 인간 세계에서는 나라님이 천제의 존재와 같은 것이므로 나라님을 천자를 붙여 천황이다, 천자다, 천왕이다, 라고 칭호를 하게 되며 또 天門은 帝闕로 칭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주에 戌亥 天門이 있으면 귀히 되어 궁궐에 출입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도 무조건 戌亥만 있으면 그렇게 귀히 된다는 것은 아니고 官․印 관계라던가 그 격국 용신이 잘 짜여져 있음에 좌우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 격식을 갖추는데 있어서는 필요한 존재라고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天門 戌亥와 地軸 未申이 있으면 이것은 회동제궐이라고 하지 않고 그것은 天關地軸(천관지축)이라고 하여 名動天下(명동천하) 한다고 설명한다. 그런데 이 戌亥帝闕이 회동되는데 있어서는 세가지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니, 그 하나는 戌亥가 뚜렷하게 나타나 있는 것과, 둘째는 戌만 있고 亥는 없는데 酉가 가지런히 있어 그 戌을 拱(공)하여 회동하는 예가 있는데 그 우열의 차는 없는 것이다. 蓄水養木(축수양목) : 물을 간직하여 나무를 키운다는 뜻이다. 蓄水(축수)란 뜻은 물을 간직한다는 뜻이요 간직한다는 말은 외부에 출현되어 눈에 띄지 않게 함을 말하는 것이다. 그 물을 간직하는 곳은 십이지 중에 子中癸水․丑中癸水․辰中癸水․申中壬水․亥中壬水로써 다섯 곳이다. 그러나 亥子는 水로써 외부에 물이 나타나 있는 것이 되어 眞으로 축수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이고 眞으로 깊이 간직한 곳은 丑中癸水와 辰中癸水 밖에 없는 것이다. 申중 壬水가 간직되어 있다고 하나 그 본질은 金이 되어 剋木하므로 그것은 蓄水養木이 아니라 蓄水剋木이 되는 것이 되어 眞이라고는 볼 수 없다. 만약 申중 壬水가 투출되어 甲乙木을 생하면 그때는 蓄水養木이라고 볼 수는 있다. 養木이란 木을 생한다는 뜻인데 그 생함에는 반드시 자기의 목적이 있는 것이니 그 木을 養하여 制殺(제살)한다던가 아니면 그 목을 키워 財로 작용시켜 그 水가 나를 생하여 내 몸을 보강하여 반드시 쓸모가 있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므로 水가 生木해야할 단계에서 외부에 물은 없고 丑辰 中 癸水가 있을 경우 감격하여 「蓄水養木」이라는 말을 찾게 되는 것이다. 고로 축수양목의 경우 그 물은 매우 소중한 물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體全之象(체전지상) : 獨水(독수)가 三逢庚辛(삼봉경신)함을 말한다. 繼善篇(계선편)에서『獨水(독수)가 三犯庚辛이면 號曰 「體全之象」이라』고 하였는데 다시 窮通寶鑑에서 해석하였다. 즉 獨水라 함은 一水라는 뜻이니 水가 많으면 안 되는 것이고, 또 三犯庚辛이라 함은 庚이나 辛金이 적어도 셋 이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되고 보면 일주는 庚辛金 인수의 생을 받아 매우 왕하여진다. 이럴 때에 신왕으로써 戊土가 있으면 관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고 또 官이 없으면 傷官에 설기시켜야 하므로 甲이 있으면 갑으로 유용할 것이지만 甲도 없고 戊도 없으면 그때는 金生水 하여 그 수의 發水之源(발수지원)이 되는 金에 전용해야 되는 것이므로 궁통보감에서는 『水少金多에 無甲無戊면 轉用金發水源인데 이름하여 獨水가 三犯庚辛이면 體全之象이라고 하였으니 이것 또한 일종의 격국을 이룬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고 하였다. 그러면 三金 이상의 金과 獨水와 위에 말한 甲戊 즉 木土를 논한 외에 왜 火에 대하여는 아무런 이론이 없는가하는 의심을 아니할 수 없다. 그것은 申酉 金月에 낳고 외에 二金이 더 있으려면 시간 생년에 모두 각각 있어야 될 터인데 있을 수 없고 또 간지 한곳에 금이 둘 겹쳐 있어 자리가 비어 혹 丙火 하나가 끼어 있다 하더라도 그 화가 金水 판에서 制金 또는 制土할 능력이 있을 수 없으므로 애당초 火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 격은 申酉 金月에 출생하고 二犯庚辛이라야 하는 것이지 巳午 火月에 출생하고는 三犯庚辛하여도 이 격은 성립되지 않는 예가 많다. 體全之象이 金水雙淸인데 順勢行運에 富貴如雷라. (체전지상이 금수쌍청인데 순세행운에 부귀가 우뢰와 같다.) 즉, 체전지상이 금수가 쌍청인데 순세로 가는 운에는 부귀해짐이 번개와 같이 빠르다고 하였다. 身旺敵殺(신왕적살) : 신이 왕하면 살을 대적해도 겁낼 것이 조금도 없다는 뜻이다. 사주에서 最要身强(최요신강)이라 하는 것인데 그 이유는 신강하여야 관도 能任하고 재도 능임하며 타의 비견․겁이나 식신 상관의 힘을 빌리지 않아도 적을 대항하여 자력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자국이 강하면 대적하여 겁낼 것이 없고 자신이 강하면 싸움에 겁낼 것 없으며, 사주에 신왕이면 적 즉 살에 겁낼 것이 없으므로 「신왕적살」이다. 계선편에서『衰則 變官爲鬼요 旺則 化鬼爲官이라』고 하였다. 이것을 풀이하면 『사주신이 쇠하면(신약사주) 아무리 좋은 관성이라 하여도 변하여 나쁜 귀살이 되고 사주 신주가 왕하면 그때는 아무리 나쁜 살귀라도 화하여 도리어 좋은 관성이 되는 법이라 』고 말한 것이다. 形全形缺(형전형결) : 형전이란 사주 오행의 형이 완전한 것을 말하고 형결이란 사주 오행의 형이 결함되어 있다는 뜻이다. 사주 오행의 형이라 하면 甲乙은 木형이요 丙丁은 火형이요 戊己는 土형이요 庚辛은 金형이요 壬癸는 水형인 것인데 그 형이 완전(형전)하다는 뜻은 甲乙 木生이 寅卯辰월, 丙丁 火生이 巳午未월에 생함 등을 말함이다. 그 형이 완전치 못하다(형결)함은 가령 戊己 土生인이 寅卯辰월, 庚辛 金生인이 巳午未월에 생함을 말하는 것이니 이상 水․木․火 형이 모두 이러한 이치에 준한다. 이상에서 形이 완전 하다는데 속하는 것은 形全이라 하고 形이 완전치 못함은 形缺이라는 것이다. 이상의 전이나 결은 모두 편된 격이므로 이것을 모두 중화시키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인데 그 강한 자는 손상시키고 그 약한 자는 보조해야 되는 것이므로 『形全者宜損하고 形缺者宜補라(형전자의손하고 형결자의보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이다. 적천수에서 쓰는 손(損)은 용신법에서는 泄傷(설상)과 같은 말이며 또 적천수에서 쓰는 보(補)는 용신법에서는 幇助(방조)라는 말과 같다. 幇助泄傷(방조설상) : 방조설상이란 사주에 泄하고 傷하고 幇하고 助한다는 뜻이다. 幇(방)이라 함은 약자를 비견․겁으로 돕는 것을 말하는 것이요, 助(조)라 함은 인수로써 돕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이 幇助는 약자에 한하여 쓰는 말이지 강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말이다. 泄이라 함은 강자의 기를 洩泄(설설)시키는 것을 말함이요, 傷이라 함은 강자의 힘을 剋制(극제)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므로 이 설상은 강자에 한하여 쓰는 말이지 약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말이다. 이상으로써 볼때에 약자는 幇助하고 강자는 泄傷시켜 중화의 도를 정하는 것이 사주 용신 정법의 근본정신이다. 暗邀帝闕(암요제궐) : 암요제궐이란 암암리에 제궐을 맞이하였다는 뜻이다. 暗(암)이라는 말은 암암리라는 말이니 나타나지 않았다는 뜻이요, 邀(요)라는 것은 맞이한다는 말이므로 暗邀(암요)는 암암리에 맞이한다는 뜻으로 사주에 나타나있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제궐이라는 뜻은 임금의 궐문으로써 帝座의 對沖(대충)으로 정문이 되는 것인데 端門(단문)이라고도 칭한다. 帝座란 임금이 앉는 자리로써 龍床(용상)이 되는데 그 제라는 뜻은 太歲(태세) 즉 歲君(세군)을 말하는 것으로써 생년을 말한다. 그러므로 子生에는 子가 제좌요 午가 제궐이 되는 것이고, 또 丑生에는 丑이 제좌요 未가 제궐이 되는 것이므로 寅제좌 申제궐, 卯제좌 酉제궐, 辰제좌 戌제궐, 巳제좌 亥제궐, 午제좌 子제궐, 申제좌 寅제궐, 酉제좌 卯제궐, 戌제좌 辰제궐, 亥제좌 巳제궐이 해당한다. 暗邀(암요)란 가령 子生에는 午 제궐인데 사주에 寅戌만이 있고 午가 나타나 있지 않은 경우 그 寅戌은 합하여 午를 맞이하게 되므로 이것을 암요제궐이라 칭하게 되는 것이다. 또는 戌生인 경우 戌은 제좌로써 辰이 제궐이 되는 것인데 사주에 진이 없이 申子만이 있으면 그 申子는 합하여 辰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므로 이것을 암요제궐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제궐이 공망을 맞지 않아야만 더욱 귀한 것이며 또 그 제궐만 아무리 있어도 사주에 크게 귀히 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이고, 또 격국 용신에서 귀격을 놓은 중 암요제궐이 있으면 금상첨화격으로 더 한층 귀하여진다 하였다. 공망이란 일주로써 기준하는 바 가령 壬子日 이라면 甲辰旬中으로써 寅卯가 되는 것인데 前法에 따라 만일 인이나 묘가 제궐이라 하였으면 그는 공망제궐로써 성공하였다가도 곧 실패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天地交泰(천지교태) : 天의 기와 地의 기가 서로 크게 합하였다는 뜻이다. 天의 氣와 地의 氣가 서로 합하였다는 뜻은, 天이 全木으로 되어있다면 지지에도 全木局으로 되어있어야 한다는 뜻이니, 천간에 甲乙木 전으로 되고 지지에는 亥卯未나 印卯辰이 전구되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이 격은 천간이 丙丁火로 있을 경우는 지지에 巳午未나 寅午戌이 있어야 하는 것이고, 또 천간이 戊己土 전으로 있을 경우는 지지에 辰戌丑未 전이 있어야 하는 것이며, 또 천간이 庚辛金 전으로 있을 경우는 지지가 巳酉丑 申酉戌이 있어야 하는 것이며, 또 천간이 壬癸水 전일 경우는 지지에 亥子丑 申子辰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천간이 금이라 할 때 庚辛금 일주면 물론 신왕이 되는 것이지만 만약 계해년 계해월 무자일 계해시와 같은 사주가 있다고 하면 년월시가 金水요, 지지에 亥亥子亥로 全水局하여 천지교태가 되는데, 이것은 재다신약이 더욱 강하여 「從財」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조건 천지교태를 놓으면 좋아지는 것은 아니고 사주의 용신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구별해야 할 것은 曲直․炎上․稼穡․從革․潤下格과 꼭 같은 것 같지만 그와 다른 점은 가령 甲乙日이 寅卯辰만 있으면 곡직격은 되는 것이지만, 천지교태는 천간도 모두 甲乙木 全이 있어야 되는 것이며, 또 丙丁日生인이 寅午戌 巳午未만 있으면 염상격은 되는 것이지만 이 천지교태는 그 외의 천간이 丙丁火라야 된다는 점이 다른 것이다. 이하 가색․종혁․윤하격도 각각 이상 갑을의 곡직, 병정의 염상격 차이점과 같다. 천지교태는 한 가지 국으로 크게 몰려있는 것으로써 크게 되려면 크게 되고, 고생하려면 크게 고생하게 되어 있는 성질을 지니고 있는 사주인데 얼핏 보아 「천지교태」라고 하여 좋다고만 단정을 내렸다가는 오류를 범하게 되기 쉬운 격이다. 衰旺太極(쇠왕태극) : 태쇠라 하면 보통 衰 이상으로 너무 지나치게 쇠하다는 뜻이요, 또 쇠극이라 하면 태쇠보다도 더욱 쇠하여 그 쇠가 극에 이르러 더 이상 衰하려 해도 쇠할 수 없는 정도의 衰를 말하는 것이다. 태왕이라 함은 왕에 있어서 보통 이상으로 너무 지나치게 왕하다는 뜻이요, 또 왕극이라 하면 태왕 보다도 더욱 왕하여 그 왕이 극에 이르러 더 이상 旺할래야 왕할 수 없는 정도의 旺을 말하는 것이다. 보통 원칙적으로 강자는 泄損(설손)하고 약자는 幇助(방조)하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이 태쇠․쇠극과 태왕․왕극자는 그와 같이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木이 태왕하였을 때는 金으로 제해야 할 것 같지만 그 보다도 火로 설기시켜 用함이 가한 것이며, 또 木이 왕극했을 때에는 火로 설기시켜 용함이 가할 것 같지만 그 보다도 차라리 水로써 생하여(종강) 用함이 가한 것이다. 또 木이 태쇠하였다고 하면 水로써 생해야 될 것 같지만 차라리 金으로 극목(종살)하여 用함이 가한 것이고 또 木이 극쇠했다고 하면 土로써 종재하여 用해야 될 것 같으나 더욱 洩泄(설설)시켜 生土하는 火로 用함이 가하다는 뜻이다. 이상 木,火․土․金․水의 태왕․왕극․태쇠․쇠극이 모두 이 같은 이법인 것이다. 즉, 태왕자는 극하는 것보다 설기시켜야 하고 왕극자는 설기시키는 것보다 차라리 도와주어 종강시켜야 하며, 태쇠자는 보하는 것보다 더 극하여 종살시켜야 하고, 쇠극자는 극하여 힘을 뺏는 것보다 설기시켜 기력을 빼야 한다는 뜻이다. 즉 태왕에는 설기시킴이 희하고 왕극에는 생함이 좋으며, 태쇠에는 극함이 마땅하고 쇠극에는 설기시킴이 마땅하다. 주의할 것은 太衰宜傷(태쇠의상)이라는 傷자는 상관이라는 뜻이 아니고 剋傷(극상)시킨다는 뜻으로써 극한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