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여러 약초의 효능

지루박 2010. 12. 14. 13:32

당귀는 피를 맑게 해 심장병에 아주 좋은 약재이다. 승검초 뿌리인 당귀는, 비타민 B12와 엽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보충해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약재이다. 피가 잘 안 통해서 혈전이 될 때, 그로 인해 협심증 이 있을 때,당귀를 끓여서 차처럼 꾸준히 마시면 그 인내의 결실은 반드시 돌아온다.

 

당귀는 혈(血)에 관련된 질환에 두루 쓰인다. 그래서 부인과 질환에 주로 많이 쓰이는데 특히월경불순이나 폐경(閉經)에 쓰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사실 모든 질환들이 혈(血)과 관계되지 않는 증상이 거의 없으므로, 당귀는 모든 질환의 처방에 거의 다 들어가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약재이다.당귀는 혈(血)을 보하고 기(氣)를 보하는 성질이 있다. 주로 혈(血)과 음(陰)을 보하는 약성이 강하다.

*당귀효능

피부노화, 잔주름 제거, 해독 혈액순환 촉진, 진정작용 혈액순환을 잘 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 몸이 찬 사람

 

고전문헌에 의하면 당귀는 심한 기침, 불임증, 악창, 부스럼, 냉병 등을 낫게 하며 속을덥게 하고 오장과 피를 보하며 새살을 잘 돗게 한다. (향약집성방)

 

칡차의 효능은 술을 과음하거나 술에 대한 중독현상으로 나타나는 복통, 설사, 구토, 두통, 식욕부진 등에 유효하다.이러한 작용은 간장에 들어가서 알콜중독 현상을 해소시켜주기 때문이다. 또 관상동맥과 노혈관을 확장시켜주며 혈압을 하강시켜준다. 그러므로 관상동맥질환으로 심장부위에 통증이 심할 때에 응용되고 감기로 오한과 발열이 있을 때에도 많이 활용된다.

칡은 감기, 머리 아픈 데, 땀이 잘 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나는 데, 당뇨병, 설사, 이질 등에 약으로 쓴다. 열을 내리고 가래를 잘 나오게 한다. 특히 칡에는 식물 성장을 촉진하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사람의 양기를 세게 하는 데에도 큰 효험이 있다고 한다. 또한 여름철 감기몸살 증상과 같은 냉방병 환자에게는 칡차만한 약이 없다. 

 

"옻은 위장에서는 소화제가 되고 간에서는 어혈약이 되어 염증을 다스리며

심장에서는 청혈제가 되어 결핵균을 멸하고 콩팥에서는 이수약이되어 오장육부의 질병을 다스린다.

신경통, 관절염, 피부병 등에도 훌륭한 약이 된다" 고 극찬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그 맛이 쓰면서 매워 비, 신, 간 등에서 기혈을 순환시키며, 하복부가 차고 습한 것을 몰아내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감초의 효능 1. 가래에 좋습니다.감초는 기관지에 좋습니다 잦은 가래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가래로 목이 턱턱 막히시는 분의 경우에 기관지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흡연을 하셔서 가래가 잦으신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감초의 효능 2. 미용에 좋습니다.감초는 우리신체의 혈액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혈색을 좋게 해줘서 피부를 건강하도록 해줍니다. 때문에 미용에 좋습니다. 특히 민감한 피부에 좋습니다.

 

감초의 효능 3. 아토피에 좋습니다.

 

감초의 효능 4. 소염작용이 뛰어납니다..

 

감초의 효능 5.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감초의 효능 6.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감초는 우리신체속의 중금속 등의 독성물질을 배설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갈근의 효능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의하면 갈근은 감기몸살 두통에 근육을 풀어주고 피부를 열어 땀을 나게하며, 주독(酒毒)을 풀어주고 갈증과 식체를 내리는 효능이 있으며, 그 성질이 단맛이 나고 차가워 위(胃)의 경락의 열을 내려준다고 하였다.